본문 바로가기

FINANCE SCOPE

구독하기
바이오산업

종근당, ‘cMET ADC’ 고형암 1/2a상 “FDA 승인”

서윤석 기자

입력 2025.07.25 13:36

숏컷

X

‘CKD-703’, 비소세포폐암 포함 고형암 대상 임상 진행



종근당은 25일 자체 개발한 항체-약물접합체(ADC) 후보물질 ‘CKD-703’이 미국 식품의약국(FDA)로부터 임상1/2a상을 승인받았다고 밝혔다. 

이번 임상은 미국 내 비소세포폐암 및 다양한 고형암 환자를 대상으로 진행될 예정이다. 종근당은 단계별 용량 증량을 통해 CKD-703의 안전성과 최대 내약 용량을 확인하고, 개념입증(POC)을 거쳐 최적용량을 도출할 계획이다. 

CKD-703은 cMET을 타깃한 ADC 후보물질이다. c-Met의 하위 신호를 억제함과 동시에 암세포 내부로 세포독성 약물을 선택적으로 전달해 세포사멸을 유도한다. 또한 혈중에서 약물이 무분별하게 분리되는 현상을 억제해 안전성을 향상시킬 것으로 기대된다. 

종근당은 국내에서 진행한 CKD-703의 비임상 연구에서 우수한 세포사멸 유도 효과를 확인했다. 현재 다양한 고형암을 대상으로 적응증 확대를 위한 연구를 진행중이다. 

종근당 관계자는 “CKD-703은 종근당의 독자적 기술과 글로벌 ADC 플랫폼 기술의 융합을 통해 개발된 종근당 최초의 ADC 항암 신약”이라고 말했다. 

그는 “이번 임상1/2a상 FDA 승인을 시작으로 국내를 비롯해 아시아와 유럽 등 임상 참여 국가를 확대하고 글로벌 연구 역량을 집중할 것”이라고 덧붙였다.

서윤석 기자 yoonseok.suh@finance-scope.com

섹터 VIEW